닫기
닫기

주요추진사업

home

제 9회(15년) 사회봉사 우수 단체

선정 단체 소 속 대표자 지원금
누리사랑봉사회 창원지법 박민수 수석부장판사 200만원
대전고등법원 자원봉사회 대전고법 이승훈 수석부장판사 150만원
고봉문화예술봉사단 서울소년원 한영선 소년원장 150만원
서울고검 검찰사랑봉사단 서울고검 정형영 사무국장 150만원
수원검찰 사랑나눔봉사단 수원지검 김진우 사무국장 150만원

시상식

제9회 사회봉사 우수단체 시상식 및 미담사례 발표

법조협회는 제9회 사회봉사 우수단체 5개 단체를 선정하고, 2015. 6. 29.(월) 14:00 법무부 회의실 417호서 선정패 및 지원금을 전수했으며, 이어서 미담사례 발표 시간을 가졌다. 이번 시상식 및 미담사례 발표는 법무부 푸르미 방송국에서 촬영하여 방송으로도 볼 수 있도록 했다.

『사회봉사 우수단체 지원사업』은 헌신적 봉사활동으로 사회적 귀감이 되는 법조직역 단체의 봉사활동을 적극 후원함으로써 법조협회 회원 및 법조직역 종사자의 봉사를 장려하고 국민과 함께 하는 법조인상을 만들어 가기 위해 지원금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법조협회가 주관하는 이 사업은 2007년부터 시행되어 왔고, 매년 2~5개 단체를 선정하고 있으며, 총 22개 단체를 지원하였다.

올해에는 창원지법『누리사랑 봉사회』(대표: 박민수 수석부장판사), 대전고법『대전고등법원 자원봉사회』(이승훈 수석부장판사), 서울소년원『고봉문화예술봉사단』(한영선 원장), 서울고검『검찰사랑봉사단』(정형영 사무국장), 수원지검『사랑나눔봉사단』(김진우 사무국장)이 사회봉사 우수단체로 선정되었다.

이날 시상식과 미담사례 발표는 봉 욱 법무부 법무실장(법조협회 간사장)이 주재하였고, 선정패와 함께 지원금(창원지검 누리사랑 봉사회에 200만원, 이외 4개 단체 각 150만원)을 전달했다. 5개 봉사단체를 대표하여 김성훈 총무과장, 박순곤 재무담당관(이상 창원지법), 이재도 민형과장(대전고법), 한영선 원장, 서정주 교무과장, 손경수 교사(이상 서울소년원), 이종석 총무계장, 김민철 수사관(이상 서울고검), 김진우 사무국장, 이승권 재무계장(이상 수원지검) 총 10여명이 참석하였다.

시상식 직후 김성훈 총무과장, 이재도 민형과장, 한영선 원장, 김민철 수사관, 이승권 재무계장 등이 각 우수단체를 대표하여 미담사례를 발표하였다. 우수단체들의 열띤 호응 속에 1시간 가량 진행된 미담사례 발표를 통해 격려와 칭찬을 나누고, 새로운 봉사방법을 배울 수 있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특히, 서울소년원 원생들이 “『고봉문화예술봉사단』에 가입해 마술을 배우고 봉사활동을 하면서 삶의 의욕을 되찾아 퇴원 후에는 가정과 학교생활에 충실하게 되었다”는 사례발표가 주위를 훈훈하게 하였다.

[주요 미담사례]

- A군은 부모의 이혼으로 편부슬하에서 어렵게 자랐는데, 아버지의 교통사고와 계모와의 불화를 이기지 못하고 가출한 후, 생계비 마련을 위해 비행을 저질렀다. 그는 입원 초기 가족과 세상에 대한 원망으로 자신의 처지를 비관해 소년원 생활에 무기력했으나,『고봉문화예술 봉사단』에 가입해 마술을 배우고 봉사활동을 하면서 매사에 성실한 사람이 되었으며, 퇴원 후에는 동아인재대 마술학과에 진학해 열심히 생활하고 있다.

- B군은 아버지의 사업실패와 구속, 이어진 가정폭력을 견디지 못하여 가출 등 일탈행동을 시작했고, 비행을 저질러 소년원 처분을 받았다. 초기 소년원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였으나 마술을 배우면서 꿈을 갖게 되었으며,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는 원생으로 바뀌었다. 이후 음성 꽃동네, 노인 복지관 등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자신이 인정받을 수 있음을 깨달았고, 아버지를 이해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으며, 아버지도 아들의 바뀐 모습을 보면서 술도 끊고 새로운 삶의 의욕을 되찾게 되었다. 현재 그는 동아인재대 마술과에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마술사를 꿈꾸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

법조협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법조직역 사회봉사 단체를 적극 지원하고 격려함으로써,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법조인상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제 8회(14년) 사회봉사 우수 단체

선정 단체 소 속 대표자 지원금
희망세상 대전교도소 교위 서승엽 300만원
일석이조 창원지검 사무국장 정병호 150만원
누리나눔봉사단 성남지청 검사 박지원 150만원

시상식

제 7회(13년) 사회봉사 우수 단체

선정 단체 소 속 대표자 지원금
사랑봉사단 인천지방검찰청 사무국장 성용균 300만원
보라미여주봉사회 여주교도소 교위 어윤식 300만원

시상식

제 6회(12년) 사회봉사 우수 단체

선정 단체 소 속 대표자 지원금
한라교정 봉사회 제주교도소 소장 최제영 300만원
부산지방 법무사회 법무사 배종국 300만원

시상식

제 5회(11년) 사회봉사 우수 단체

선정 단체 소 속 대표자 지원금
사랑나눔 봉사단 대구지방검찰청 검사장 김진태 300만원
사회복지법인 망월원 법무사 이종태 300만원

시상식

제 4회(10년) 사회봉사 우수 단체

선정 단체 소 속 대표자 지원금
사랑나눔회 서울북부지방검찰청 검사장 김진태 400만원
정겨운 세상 만들기 부산고등 지방법원 수석부장판사 윤인태 400만원

시상식

제 3회(09년) 사회봉사 우수 단체

선정 단체 소 속 대표자 지원금
검찰 사랑봉사단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 한명관 500만원
‘어울림’회 전주지방법원 총무과장 정보창 500만원

시상식

제 2회(08년) 사회봉사 우수 단체

선정 단체 소 속 대표자 지원금
다솜봉사단 법무부 총무과장 장창석 500만원
공익변호사그룹 공감 아름다운재단 변호사 황필규 500만원

시상식

제 1회(07년) 사회봉사 우수 단체

선정 단체 소 속 대표자 지원금
셔 블 경주교도소 교위 이원주 400만원
햇살과등불사랑단 인천지검 부천지청 지청장 박종환 400만원

시상식

맨위로